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Proxy Object
- literal
- 접근제어자
- dotnet
- 자율학습
- 혼공
- noncluster index
- cluster index
- 스프링 부트 3
- Interface
- 오블완
- 혼공자바
- types
- Spring Data JPA
- Access Modifier
- HashMap
- 접근 제어자
- 인터페이스
- 네트워크
- 혼공학습단
- 나도코딩
- 티스토리챌린지
- 인프런
- 혼공컴운
- Wildcard
- 0 시작
- Lazy loading
- java
- Functional Interfaces
- entrySet
Archives
- Today
- Total
지금을 사는 사람
도메인 주도 설계 (Domain Driven Design) 본문
728x90
소개:
Domain Driven Design (DDD)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때 도움이 되는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DDD의 핵심 개념, 원칙, 그리고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DDD의 개념
- 도메인 주도 디자인:
- DDD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비즈니스 도메인에 중점을 두고 설계하는 방법론입니다.
- 도메인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문제 영역을 의미하며, DDD는 이 도메인을 이해하고 모델링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2. DDD의 핵심 원칙
- 도메인 모델:
- 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도메인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합니다.
- 언어 융통성:
- 비즈니스 전문가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도메인 모델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 컨텍스트 매핑:
- 다양한 서브도메인 간의 경계를 정의하고, 이를 연결하는 매핑을 수행합니다.
3. 주요 구성 요소
- Entity(엔터티):
- 도메인에서 유일하게 식별될 수 있는 무언가를 나타냅니다.
- Value Object(값 객체):
- 식별성이 없고 불변성을 가진 객체로, 주로 속성들의 집합으로 구성됩니다.
- Aggregate(집합체):
- 연관된 엔터티와 값 객체를 하나로 묶은 개념적 단위입니다.
- Repository(저장소):
- 도메인 객체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Service(서비스):
- 특정 도메인 객체에 속하지 않는 행위를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4. DDD의 적용 단계
- 도메인 이해:
- 비즈니스 도메인을 이해하고 핵심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을 식별합니다.
- 도메인 모델링:
- 업무 규칙, 프로세스, 엔터티, 값 객체 등을 포함한 도메인 모델을 구축합니다.
- 유비쿼터스 언어 사용:
- 비즈니스 전문가와 개발자 간에 사용할 도메인 모델의 언어를 정의합니다.
- 구현:
- 모델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필요에 따라 모델을 조정하거나 확장합니다.
5. DDD의 이점
- 비즈니스 중심의 설계:
- 비즈니스 도메인을 중심으로 설계하므로 개발자와 비즈니스 전문가 간의 의사소통이 개선됩니다.
- 복잡성 해결:
- 복잡한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모델링이 가능하며, 이는 높은 수준의 복잡성을 감소시킵니다.
- 유연성과 확장성:
- 도메인 모델을 기반으로 설계하므로 변경에 대한 유연성과 확장성이 확보됩니다.
6. 결론
Domain Driven Design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강력한 방법론입니다. 비즈니스 도메인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하고, 모델링을 통해 비즈니스와의 강력한 의사소통을 유지하면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728x90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Class, Object, Instance) (1) | 2023.12.27 |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언어 (0) | 2023.12.22 |
필드(Field)와 프로퍼티(Property)의 차이 (0) | 2023.12.22 |
배열이 0부터 시작하는 이유 (0) | 2023.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