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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을 사는 사람
혼자 공부하는 자바 5주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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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미션
: 클래스를 선언할 때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선언될 수 있는지 정리하기
인터페이스란
- 객체의 사용 방법을 정의한 타입
- 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
추상 메소드 선언
-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는 실행 블록이 필요 없는 추상메소드로 선언
- 구현 클래스는 반드시 추상 메소드를 재정의
인터페이스 구현
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 메소드를 호출시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
객체는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추상 메소드와 동일한 이름, 매개 타입, 리턴 타입을 가진 실체 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함
이를 인터페이스의 구현 객체라고 하며
구현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구현 클래스라고 부른다.
다중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다중 상속 가능
다중 인터페이스 구현 시, 구현 클래스는 모든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에 대해 실체 메소드를 작성 필요
인터페이스 사용
클래스를 선언할 때 인터페이스는 필드, 생성자 또는 메소드의 매개변수, 생성자 또는 메소드의 로컬 변수로 선언될 수 있음
인터페이스가 필드 타입으로 사용될 경우
필드에 구현 객체를 대입 가능인터페이스가 생성자의 매개 변수 타입으로 사용될 경우 new 연산자로 객체를 생성할 때 구현 객체를 생성자의 매개값으로 대입할 수 있음
인터페이스가 로컬 변수 타입으로 사용될 경우
변수에 구현 객체를 대입할 수 있음인터페이스가 메소드의 매개 변수 타입으로 사용될 경우 메소드 호출 시 구현 객체를 매개값으로 대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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